본문 바로가기
해외주식

스타벅스(SBUX) 턴어라운드 긍정적이나 매력은 떨어져

by 자산 지키미 2025. 2. 1.
반응형

회사소개

스타벅스는 자회사와 함께 전 세계에서 커피 로스터, 마케터, 소매업체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세 가지 부문을 통해 운영됩니다: 북미, 국제 및 채널 개발 부문입니다. 매장에서는 커피와 차 음료, 로스팅한 원두와 분쇄 커피, 1인분 제품, 즉석 음료, 페이스트리, 아침 샌드위치, 점심 메뉴 등 다양한 식품을 판매합니다. 또한 라이선스 매장과 식료품 및 식품 서비스 계정을 통해 상표를 라이선스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스타벅스 커피, 티바나, 시애틀 베스트 커피, 에토스, 스타벅스 리저브, 프린시 브랜드로 제품을 제공합니다. 스타벅스 코퍼레이션은 1971년에 설립되었으며 워싱턴주 시애틀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투자 & 재무정보

스타벅스 투자정보

①Market : USA NASDAQ

②Industry : Hotels & Entertainment Services

③Sector : Consumer Cyclicals

④배당 : 분기별 0.61 $

⑤동종산업 : 주가수익비율 27.21, 주식순자산비율 -10.39

 

Latest News & Valuation

1) FY25 1분기(2024년 10~12월) 영업실적을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매출 94억 달러(YoY 0%)로, 컨센서스를 1억 달러 상회했습니다. 비GAAP EPS 0.69달러(YoY-23%)로, 컨센서스를 0.02달러 상회했습니다. 글로벌 동일매장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4% 감소(vs 컨센서스 5.5% 감소)했고, 평균결제액(ticket)은 +3% 늘었지만 판매량 6% 감소가 영향을 미쳤습니다.

 

지역별로는 북미 동일매장매출 YoY -4% (판매량 YoY -8% 평균결제액 YoY +4%), 해외 동일매장매출 YoY -4% (판매량 YoY -2%, 평균결제액 YoY -2%) 등을 기록했으며, 중국의 경우에는 동일매장매출 YoY -6% (판매량 YoY -2%, 평균결제액 YoY -4%)로 저조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FY25 1분기 미국지역 스타벅스 리워즈 로열티 프로그램 활성사용자 수가 YoY +1% 증가(QoQ +2%)한 3,460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비GAAP 영업이익률은 11.9%로 전년동기 대비 390bp 하락했습니다. 경영진은 최근 FY25 가이던스 발표를 중단했습니다. CEO는 ‘Back to Starbucks’ 전략을 통해 턴어라운드를 시도 중입니다. 영상 메시지에서 턴어라운드를 위해 “당사가 빠르게 움직이고 있으며, 긍정적인 반응을 목격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2) 제이피모간체이스는 스타벅스의 FY25 1분기 EPS는 큰 폭으로 감소했지만, 이는 분명한 경영 집중 없이 표류하던 스타벅스를 재편하기 위한 과정의 일부로 보고 있습니다. CEO는 스타벅스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이것이 고객으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받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으며, 이는 투자자들의 자신감을 지지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나아가 스타벅스는 상당히 높은 관리비용 지출 등을 안고 있는데, 이를 점진적으로 축소하면서 이익률 개선을 달성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모간스탠리는 니콜 CEO가 스타벅스의 미래 비전에 대해 분명한 태도를 보여주었고, 이러한 차이는 투자전략을 좌우한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스타벅스 주가는 25년 들어 상승세가 나타나고 있으며, 추가적인 주가 상승을 견인할 수 있는 동력들은 아직 부족하다고 언급했습니다. William Blair는 스타벅스 전체적인 동일매장매출은 감소세를 보였지만, 핵심 시장인 미국과 중국의 동일매장매출 추이는 전분기 대비 개선되는 모습으로 보고 있습니다. 광범위한 마케팅을 전개하고, Starbucks Rewards 회원이 아닌 일반 회원들을 유인하기위한 전략들이 성공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미국 사업부는 머지않아 매출이 다시 성장세를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했습니다. 다만 이러한 성장에 대한 기대감은 이미 스타벅스 밸류에이션에 충분히 반영되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에 따라 marketperform 의견을 유지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