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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

미트박스글로벌 (공모주 유캔두잇) 상장철회

by 자산 지키미 2024. 1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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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2~11/13 기간에 공모주 청약이 가능한 "미트박스글로벌" 기업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공모주 유캔두잇" 글에서 언급드린 포인트를 중심으로 정리하겠습니다.

 

공모개요

미트박스글로벌 공모개요

 

①상장공모 : 신주모집 1,000,000주 (100%)

②일반청약 배정 : 250,000~300,000주 (25~30%)

③일반청약 최고한도 : 12,500~15,000주

 

공모가 산정

미트박스글로벌 공모가 산정

 

●공모예정가 산정하는 기준을 투자설명서 내 인수인의 의견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실적은 2024년 반기 기준 연환산 매출액 1,048억을 적용하였습니다. 비교기업으로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보라티알, 실리콘투, 블루엠텍을 선정하였습니다. 멀티플은 비교기업의 PSR 2.11배를 적용하였습니다. 주당 평가가액 39,208원에 41.3~27.3%를 할인하여 공모밴드 23,000~28.500원이 산정되었습니다.

 

PSR에 의한 가치평가는 이익이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나 해외유사기업의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순이익과 장부가치가 감가상각비· 재고자산 등의 회계처리방법에 의하여 크게 영향을 받는 반면 매출액은 임의로 조정하기 어렵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PSR은 변동성이 높지 않아 가치평가에 적용하는데 신뢰성이 높은 방법입니다.

 

●상장 후 유통가능 및 매각제한 물량을 투자설명서 내 투자위험요소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상장 후 유통가능 물량은 38.9%(216만 주), 매각제한 물량은 61.1%입니다. 매각제한 물량은 상장 1개월 후 17.2%(95만 주), 상장 3개월 후 19.4%(107만 주)가 추가 유통가능 합니다.

 

회사개요

축산물 직거래 플랫폼인 미트박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트박스 서비스는 기존 축산물 유통 시장의 복잡한 구조와 정보의 비대칭성 문제를 해결하고자 2014년에 출시되었습니다. IT 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직거래 플랫폼으로, 유통 단계를 단순화하고 가격 정보의 투명성을 제고하였습니다.

 

미트박스는 축산물이라는 특정 카테고리에 특화된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으로 상품과 중개 거래를 통해 주요 수익을 창출합니다. 현재 식당, 정육점과 같은 자영업자분들이 주 구매자입니다. 플랫폼에 입점한 판매자에게는 상품 구매확정일로부터 9일 내의 빠른 대금 정산을 통한 자금 흐름 개선 효과와 온라인을 통한 추가적 매출 확대 기회를 제공하며, 구매자에게는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던 축산물과 동일한 품질의 상품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와 다양한 상품 선택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미트박스 플랫폼 구조

 

2023년 말 기준 주요 축산물의 유통비용률(전체 소매가격 중 유통 관련 비용과 마진이 차지하는 비중)은 48% 수준입니다. 복잡한 유통구조로 인해 축산물 원가 대비 30% 이상 높은 가격을 부담해야 하는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하였고, IT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직거래 플랫폼인 미트박스 서비스를 출시하였습니다. 기존의 복잡한 유통구조를 단순화하였으며, 유통구조를 단순화하는 과정에서 유통비용을 절감하고, 기존 유통망 내 가격정보의 비대칭성 문제를 해소하여 구매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유통가격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미트박스글로벌 서비스의 유통망 개선

 

성장전략

미트박스글로벌 성장 Roadmap

 

①기존 시장 확대

외형과 수익성 동시 성장으로 기존 시장 침투력 확대. SCM 고도화(물류효율성 증대를 통해 Cost 절감 및 PB상품의 원가율 감소), Lock-in 고객 기반 Basket Size 증가(신규 판매자/상품 등록 확대, 소용량 축산물 및 식자재 판매를 통한 타겟 고객 확대), 수익성 극대화(Take Rate 인상을 통한 수익성 증대) => 타겟 시장 점유 현황 현재 2.6만(2.4%)에서 타겟 시장 점유 목표치 11만(10%)

 

②판매자가 대량 거래 시장으로의 진출

판매자간 대량 거래 최초 온라인화를 통해 축산물 유통시장의 대표주자 기반 확립 => 대용량 축산물 중개시장에 진입해 거래규모를 확대하고, 가치평가 시스템 도입하여 신뢰도 향상/추가매출 창출

 

③미트박스 플랫폼 기반 해외 진출

베트남(현지 유통 전문 업체 Thien A와 MOU 체결, JV 설립을 통한 진출), 대만(현지 수입 육류 유통 전문 업체 Natural Meat Corporation와 협업), 미국(미국산 축산물 소싱 경쟁력 향상을 위한 현지 직소싱)

 

투자의견

이상 "미트박스글로벌" 공모주식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공모주 유캔두잇"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인트를 일부 충족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실적이 본격적으로 반영되지 않는 성장 초기 국면의 플랫폼 회사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PSR 멀티플을 적용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상장 1개월 후, 상장 3개월 후 추가 유통가능 물량은 부담스러운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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